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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01_마태복음_성화와 함께 읽기(Visio Divina)

마태복음 14장(上)_세례 요한의 죽음

by 적아소심 2023. 3. 23.

마태복음 제 14장 1-12


세례 요한의 죽음(막 6:14-29눅 9:7-9)

1 그 때에 분봉 왕 헤롯이 예수의 소문을 듣고
2 그 신하들에게 이르되 이는 세례 요한이라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으니 그러므로 이런 능력이 그 속에서 역사하는도다 하더라
3 전에 헤롯이 그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 요한을 잡아 결박하여 옥에 가두었으니
4 이는 요한이 헤롯에게 말하되 당신이 그 여자를 차지한 것이 옳지 않다 하였음이라
5 헤롯이 요한을 죽이려 하되 무리가 그를 선지자로 여기므로 그들을 두려워하더니
6 마침 헤롯의 생일이 되어 헤로디아의 딸이 연석 가운데서 춤을 추어 헤롯을 기쁘게 하니
7 헤롯이 맹세로 그에게 무엇이든지 달라는 대로 주겠다고 약속하거늘
8 그가 제 어머니의 시킴을 듣고 이르되 세례 요한의 머리를 소반에 얹어 여기서 내게 주소서 하니
9 왕이 근심하나 자기가 맹세한 것과 그 함께 앉은 사람들 때문에 주라 명하고
10 사람을 보내어 옥에서 요한의 목을 베어
11 그 머리를 소반에 얹어서 그 소녀에게 주니 그가 자기 어머니에게로 가져가니라
12 요한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가져다가 장사하고 가서 예수께 아뢰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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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의 사건을 재구성해 봅니다. 

마태복음14:1-12와 마가복음6:14-29에 따르면 헤롯 안티파스 왕의 아내 헤로디아는 세례 요한을 참수하도록 남편을 설득하였습니다. 세례 요한은 헤롯 왕이 아내와 이혼하고 동생 빌립의 아내였던 조카 헤로디아스와 결혼한 것에 대해 여러 차례 헤롯 왕을 책망한 바 있습니다. 빌립은 아직 살아 있었고 빌립과 안티파스는 헤로디아의 삼촌이었기 때문에 헤롯과 헤로디아의 결혼은 하나님의 율법을 위반한 것이었습니다(레위기 18:16, 20:21). 헤로디아는 세례 요한이 감히 그런 말을 했다는 이유로 분노했고, 아내를 달래기 위해 선지자를 감옥에 가두었습니다. 로마의 식민지 아래에서 강력한 통치자였던 헤롯은 세례 요한을 처형할 수도 있었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의로운 사람으로서 세례 요한을 존중하여 그를 죽이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헤롯은 세례 요한에게 흥미를 느꼈고 그의 말을 듣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반면 헤로디아는 요한을 미워하고 죽이려고 했습니다(막6:17~20).

 

결국 세례 요한에 대한 헤로디아의 증오로 가득 찬 원한이 세례 요한을 참수한 이유였습니다. 마가복음6:19절은 헤로디아가 세례 요한에게 원한을 품고 그를 죽이려 하였다고 말합니다. 헬라어 원문의 뜻은 헤로디아가 세례 요한의 죽음을 적극적으로 원했다는 것입니다. 헤로디아는 시간을 끌면서 행동할 기회를 기다렸습니다.

 

헤롯의 생일 파티를 기회로 포착한 헤로디아는 세례 요한을 죽이려는 계획을 실행에 옮겼습니다. 연회에서 전통적으로 살로메라는 이름을 가진 헤로디아의 딸은 관객들의 욕망을 자극하기 위해 도발적인 춤을 추었습니다. 헤로디아의 딸의 공연은 왕과 손님들을 크게 기쁘게 했습니다. 헤롯은 그 소녀에게 “네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내게 구하면 주겠다. 내 왕국의 절반까지 주겠다!"라고 호언장담하였습니다(마가복음6:22-23 NTL). 이 말로 헤롯 왕은 손님들 앞에서 자신의 관대함과 위대함을 과시했지만, 곧 이 맹세를 깊이 후회하게 됩니다.

 

헤로디아의 딸이 가서 어머니에게 "무엇을 구해야 합니까?"라고 물었습니다. 헤로디아 여왕은 "세례 요한의 머리를 구하라!"고 대답했습니다. (막 6:24, NLT). 소녀는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서둘러 헤롯에게 돌아가 "세례 요한의 목을 지금 당장 쟁반에 담아 주십시오"(25절)라고 말했습니다. 분명히 그녀의 잔인함은 어머니의 잔인함과 일치했습니다.

 

급하게 내뱉은 맹세를 되돌릴 수 없었던 헤롯 왕은 소녀의 소원을 들어주었습니다. 그는 세례 요한이 갇혀 있는 감옥으로 사형 집행인을 보냈습니다. 병사는 요한의 머리를 접시에 담아 연회로 돌아와 소녀에게 선물했고, 소녀는 그것을 어머니에게 주었습니다(막6:26-28). 나중에 요한의 추종자들이 요한의 시신을 수습하여 장례를 치렀습니다(29절).

 

세례 요한은 헤로디아의 피에 굶주린 증오로 인해 참수형을 당했습니다. 엘리야가 이세벨 여왕의 미움을 받았던 것처럼 엘리야의 능력과 영으로 온 세례 요한도 헤로디아 여왕의 미움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교활하게 권력의 힘을 사용하고, 자신의 딸을 통해 남편의 정욕을 선동하고 손님을 기쁘게하려는 그의 욕망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남편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얻었습니다. 그녀는 적어도 겉으로는 비판자를 침묵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나중에 헤롯 왕은 죄책감에 시달리다가 예수 그리스도의 기적에 대해 듣고 예수님이 실제로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한 세례 요한이 아닐까 걱정했습니다(막 6:14-16).

헤롯가의 가계도

헤롯 대왕에게 4명의 아들인 아리스토불루스, 아켈라우스, 헤롯 안티파스(오늘의 주인공), 빌립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 제일 큰 아들인 아리스토불루스의 딸이 헤로디아입니다. 그러니까 헤로디아는 빌립이나 헤롯 안티파스에게 조카인 셈입니다. 그런데 빌립이 먼저 헤로디아와 결혼을 합니다. 삼촌과 조카의 결혼이지요. 그런데 빌립이 로마에 출장을 간 사이에 헤로디아와 헤롯 안티파스는 불륜을 저지르고 결국 헤로디아와 빌립은 이혼을 하게 됩니다. 그 후 헤롯 안티파스와 헤로디아는 결혼을 합니다. 헤롯 안티파스 입장에서는 조카가 제수씨로, 그리고 결국 아내로 된 것입니다. 살로메는 헤로디아와 빌립 사이에서 난 딸입니다. 가계도가 좀 복잡합니다. 

Salome's dance, Dance of the Seven Veils (Oil on Canvas), by Andrea Marchisio 살로메의 춤, 안드레아 마르치시오 작품
Dance of Salome by Robert Fowler(1853-1926) 살로메의 춤, 로버트 파울러 작품
Beheading of St. the Baptist by Massimo Stanzione, 1635 세례 요한의 참수형, 마시모 스탄치오네 작품

세례 요한은 거의 2년 동안 감옥에 갇혀 있었습니다. 그는 감옥 안에서 길다면 긴 시간 동안 많은 묵상과 생각을 하였을 것입니다. 그동안 제자들의 심방도 많이 받았을 것이고, 헤롯이나 헤로디아로부터 회유도 당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타협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제자들을 예수님께 보내어 자기가 기다리는 메시야가 맞느냐는 질문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무엇보다 자기가 하나님의 사명을 제대로 감당을 했는지가 가장 두려웠을 것입니다. 그는 제자들에게 하신 예수님의 증언을 들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자기가 끝까지 선지자로서의 삶을 살았다고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바로 그 날이 왔음을 알고 두 손을 모으고 기쁨으로 흐뭇한 미소를 짓습니다. 드디어 육신의 굴레를 벗어버리고 옛적 선지자들이 갔던 그 길을 가게 된 것입니다! 그의 미소가 오히려 내 마음을 눈물로 먹먹하게 합니다. 담담히 사명자의 길을 가는 그의 모습이 너무나 감동적이고 은혜가 됩니다.

Salome with the Head of John the Baptist by Caravaggio, National Gallery, London,c.1607-1610; 세례 요한의 목을 들고 있는 살모메, 카라바지오

헤로디아의 딸 살로메는 성경에 이름이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마가복음 6장에서 그녀가 한 일에 대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살로메는 헤롯 왕조에 속해 있으며, 그녀의 가족 역사는 복잡했습니다. 헤롯 안티파스(막 6:14의 "헤롯 왕")는 아내와 이혼하고 이복동생 빌립의 아내였던 헤로디아(막 6:17)와 결혼하였습니다. 그러나 헤로디아 자신은 헤롯의 이복형제 중 한 명인 아리스토불루스의 딸이었기 때문에 아내일 뿐만 아니라 빌립과 헤롯의 조카이자 헤롯의 처제이기도 했습니다. 살로메는 빌립을 통해 얻은 헤로디아의 딸이었습니다. 따라서 살로메는 빌립의 딸(그러면서 손녀)이자 헤롯의 의붓딸(그리고 결혼에 의한 손녀)이었으며, 자신의 어머니에게는 딸이자 손녀이기도 했습니다. 헤로디아가 헤롯 안티파스와 함께 살게 되었을 때 살로메도 함께 왔습니다. 이 헤롯은 세례 요한의 죽음에 관한 이야기에 등장하기 때문에 성경 역사에서 중요한 인물입니다. 세례 요한은 헤롯 왕의 이혼과 조카(또는 동생의 아내)와 재혼을 공개적으로 비판했고, 헤로디아는 이에 격분했습니다. 헤롯 안티파스는 자신의 아내이자 조카이자 처제인 헤로디아를 달래기 위해 요한을 감옥에 집어넣었습니다. 세례 요한의 죽음은 헤로디아의 딸(살로메)이 헤롯의 생일 연회에서 헤롯을 위해 춤을 추었을 때 결정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덤으로 팔리는 참새 한 마리도 하나님께서 아시고, 우리의 머리카락도 모두 세신 하나님께서 모두 보시고, 그것을 역사에 남기셨습니다. 나중에 예수님의 칭찬대로 세례 요한은 하나님의 상급을 받을 것입니다. 성경 기록에는 살로메의 이름이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역사가 요세푸스는 그녀의 이름을 기록하였습니다.

 

한편으로, 성경은 헤로디아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주지 않지만 복음서에 기록된 그녀의 행동은 그녀가 부도덕하고 악독하며 교활한 여자임을 보여줍니다. 세례 요한은 헤롯 안티파스 왕 부부의 사악한 길에 대해 계속 경고하였고, 헤로디아는 회개할 기회가 충분히 있었습니다. 헤로디아는 생명의 길을 선택하는 대신 마음을 굳게 먹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책망하는 죄책감을 없앨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세례 요한을 처형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런 식으로 헤로디아는 세례 요한을 마치 능력과 영으로 온 엘리야를 완강히 반대했던 이세벨처럼 행동하였습니다. (눅1:17; 왕상19:2 참조).

 

엘리야와 이세벨의 관계가 다시 오랜 후에 세례 요한과 헤로디아의 관계로 재현되는 것을 보면서 두려운 마음으로 온 몸에 전율이 돋는 것 같습니다. 

The Beheading of Saint John the Baptist, Giovanni di Paolo 세례 요한의 참수형, 지오반니 디 파올로 작품

지오반니는 마태목음 11:2-19절에서 세례 요한이 감옥에 갇혀 제자들과 면담하고 있던 바로 그 장소에서 목베임을 당한 세례 요한의 모습을 다시 그립니다.  옆에 매여 있던 짐승은 없어지고, 옆 방에 있던 사람도 보이지 않습니다. 붉은 피가 분수같이 흘러나오는 모습을 목을 벤 망나니도 차마 똑바로 쳐다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The Beheading of St John the Baptist by Jan Rombouts the Elder(1480-1535, Flemish) 세례 요한의 참수형, 얀 롬바우츠(형) 작품
Feast of Herod with the  Beheading of St John the Baptist, Prado, almost 10metres wide, this  enormous work is Stobel's masterpiece. 세례 요한의 c참수와 헤롯의 향연, 프라도, 폭이 거의 10미터에 달하는 이 거대한 작품은 스토벨의 걸작임
왼쪽 군인 그룹(Detail)
중앙 부분 헤롯과 여성들 그룹(Detail)

헤롯 안티파는 이후에도 예수님 십자가의 사건을 처리하며 목격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끝내 회개하지 않았고, 예수님을 십자가 처형으로 결정하는데 일조를 하였습니다. 결국 그는 로마 황제의 총애를 잃고 갈리아로 추방을 당하게 됩니다.

테이블 왼쪽 끝의 디테일 정면에 서 있는 인물들의 묘사는 다양하며 두 소년은 폴란드 스타일의 의상을 입고 있음
오른쪽 세례 요한의 참수 장면(디테일)

세례 요한은 이제 구약의 율법과 선지자의 시대를 완전히 마감시키며 예수님께 모두 바톤 터치를 하고 하나님 나라로 갔습니다. 그는 이제 수많은 믿음의 사람들과 함께 천국에서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믿음의 자녀들을 응원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 안에서는 드러나는 열매가 전무가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의 상급이 되십니다.

 

히브리서 11:39-40 

이 사람들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았으나 약속된 것을 받지 못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은즉 우리가 아니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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